인사말
전통문화는 우리의 혼입니다. 조상들의 삶과 지혜가 그 속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를 보여줍니다. 안에 있을 때에는 우리의 것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밖에서 보면 우리의 것이 무엇인지 잘 보입니다. 바로 그 우리의 것 우리의 전통문화를 찾아내고 연구하고 관리 활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학원의 설립 목적입니다.
일반대학원은 전통건축에 대한 고도의 학술 교육을 실시하는 전통건축학과, 전통미술공예의 전승과 활용을 목표로 하는 전통미술공예학과, 국가유산관리학·고고학·무형유산학 분야의 학문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유산융합학과로 편제되어 있습니다. 전통문화에는 유형 도 있고 무형도 있으며 그 속에는 국가유산도 포함됩니다. 우리의 문화가 어떻게 형성되어 변화 발전해 왔는지 그 뿌리를 찾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근본을 알고 오늘의 나에 대해 알아 미래의 나를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것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남의 것도 알아야만 합니다. 우리 대학원은 우리의 것과 남의 것을 다함께 아는 글로벌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함께 우리의 전통문화를 찾고 가꾸어 미래 세대가 ‘나’를 알아 대한민국에 더욱 큰 긍지를 가질 수 있게 노력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일반대학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