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검색

건축학전공

건축학교육인증

건축학교육인증이란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을 준수하는지 판단하는 건축학교육 전문 학위 인증이다. 이는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 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이다.

국내에서는 개정된 건축사법에 의해 건축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려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인증을 받은 학위 과정을 이수한 뒤 일정 기간 실무수련을 거쳐야만 한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하며,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전통건축학과와 건축학교육인증

전통건축학과는 '건축문화유산을 계승하여 보전 활용할 수 있는 전통건축전문인 양성'이라는 학과의 교육목표 아래 국가유산 실측설계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건축학교육인증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 현행법상 국가유산 실측·설계 기술자 자격시험은 건축사법에 따른 건축사 자격을 가진 자를 요건으로 함

  • 제8조(국가유산수리기술자)
    ① 국가유산수리기술자가 -중략- 국가유산수리를 위한 실측설계도서의 작성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유산수리기술자 자격시험에 응시하려는 자는 「건축사법」에 따른 건축사자격을 가진 자이어야 한다.

2021년 교과과정 개편을 통한 전문학위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해당 학위과정은 학부과정(4년)과 석사과정(2년)을 연계한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2026년 2학기에 첫 인증 실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2027년 2월 건축학교육 전문학위(M.Arch)를 이수한 첫 졸업생을 배출할 예정이다.

[2021]1. 건축학교육 인증과정 시행 2.교과과정 개편 [2022] [2023] 교유목표 재개정 [2023 2학기] 첫 건축학/공학 전공 선택 [2024]자체평가위원회 구성 [2025] 1학기:후보자격 신청 2학기:인증심사 신청 [2026] [2026 2학기] 인증실사 [2027] 건축학 전공 첫 졸업생 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