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디지털헤리티지학과
- 문화유산과 ICT의 만남
교육목표
문화유산 전문지식과 첨단 정보통신기술 융합을 바탕으로 디지털 문화유산을 생산·관리·보존·보급하고 이를 활용하여 산업화하는 디지털 문화유산산업의 실무형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전공 소개
문화유산 전문지식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증강가상현실 등의 4차 산업혁명 핵심 정보통신기술을 기반한 융합 전공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디지털 문화유산 분야에 경쟁력 있는 실무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융합적인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디지털 문화유산 이론과 창출 방법론을 시작으로, 유무형 문화유산을 디지털 기록화 및 복원하고, 생산된 디지털 정보를 저장·관리·분석·보존하고, 디지털로 재생산된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산업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전공 교과목으로는 3D 형상측정 및 모델링, 디지털 문화유산 빅데이터 처리·분석, 디지털 문화유산 복원(영상, 음성, 그래픽), 컴퓨터그래픽스, 가상증강현실, 디지털 문화유산업 경영·정책·기획, 디지털 전시콘텐츠 기획 및 활용, 사용자 체험플랫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문화기술 전공
랩 홈페이지: Interactive Digital Heritage Lab
- 첨단 ICT 기술기반을 기반으로 유무형 문화유산 디지털 기록화, 디지털 문화유산 빅데이터 관리 및 분석, 소실된 문화유산의 디지털 (가상)복원 및 보존, 디지털 콘텐츠 체험·서비스 기획 플랫폼 연구 등을 통하여 디지털 문화유산산업 분야의 선두자적인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디지털콘텐츠기획 전공
랩 홈페이지: Heritage Information Lab
- 문화유산 관련 지식을 기반으로 유산 데이터의 디지털 큐레이션, 건축 정보 모델링(BIM), 디지털 아카이빙, 디지털 스토리텔링 등의 연구를 통해 박물관·문화유산 관련 국제기구·연구소·디지털 콘텐츠 업체에서 정보화 사업을 기획, 운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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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 디지털 문화유산 개론 | |||
선택 | 기초·연구 | 타과전공인정 | 수리기술특론 문화재 분석학 … |
문화재 GIS 문화재 예방보존 … |
기초 | 디지털프로그래밍Ⅰ | 디지털 프로그래밍Ⅱ | ||
연구 | 창의과제연구Ⅰ 캡스톤디자인연구Ⅰ |
창의과제연구Ⅱ 캡스톤디자인연구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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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화·복원 | 기록화·복원 | 3차원 형상 기록화 및 복원Ⅰ 디지털 영상처리 컴퓨터 그래픽스 |
3차원 형상 기록화 및 복원Ⅱ 컴퓨터비전 컴퓨터 애니메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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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보존/해석 | 데이터 보존/해석 | 데이터베이스 | 패턴인식 | |
활용·산업 | 활용 | 문화기술 특론Ⅰ 문화기술 스튜디오Ⅰ 문화기술 스튜디오Ⅱ 문화기술 융합 프로젝트Ⅰ 인간·컴퓨터 상호작용Ⅰ |
증강현실 문화기술 특론Ⅱ 가상증강현실 스튜디오Ⅰ 가상증강현실 스튜디오Ⅱ 문화기술 융합 프로젝트Ⅱ 인간·컴퓨터 상호작용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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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콘텐츠 | 문화유산과 스토리텔링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산업 |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 경험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
특성화 전략
- 학제 간 융합및 전공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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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유산 전문지식(수리복원 등)과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한다.
- 디지털 문화유산 창출·복원·활용 분야의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한다.
-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실무기술교육
운영 -
- 국공립 박물관 및 연구소,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생성 및 활용 전문기관 등과 협력, 현장실무 교육을 강화한다.
- 첨단 정보통신기술 장비 및 분석기기 구축을 통한 고도화된 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글로벌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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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기반 국내외 연구중심 대학 및 연구소 간의 연구교류협력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세계적인 대학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국공립 박물관 및 연구소,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기관, 디지털 문화유산 복원 기업체,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디자인·생산·활용 기업체, 디지털 가상박물관 기획전시 기업체,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업체(삼성, LG, 네이버, 카카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