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검색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대학원소개
일반대학원
국가유산전문대학원
미래문화유산대학원
일반대학원
전통건축학과
전통미술공예학과
문화유산융합학과
국가유산전문대학원
유산기술학과
디지털헤리티지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미래문화유산대학원
도시문화경영학과
전통문화활용교육학과
한국정원문화콘텐츠학과
문화유산진단감정학과
학사안내
대학원학사일정
교육과정
교내·외장학금
증명서발급
등록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료실
  •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닫기

교수소개

이정용 교수

  • 직위(직명) : 학과장
  • 학사학위 : 국민대학교 공예미술학과 도자공예 (2001)
  • 석사학위 : 국민대학교 대학원 도예학과 도자공예 (2004)

저서

  • 한눈에 보는 백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4)

논문

  • 백자접시에 관한 도자조형연구 –조선백자를 바탕으로-(2004, 국민대학교)

학술/전시

  • 2013, ‘택선고집’ 전통도자반상기전 (경기도자박물관, 한국)
  • 2013, Porcelain Reloaded (뷔템베르크 도립 박물관, 독일)
  • 2014, 한·중 도자예술 교류전 (경덕진도자대학교, 중국)
  • 2015,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본색공감’ 동아시아 전통도예전 (경기도자박물관, 한국)
  • 2015, Take the old Create a new (Fu-Guei-Tau-Yuan Art, 대만)
  • 2016, 이정용 개인전 ‘도예가의 테이블전’ (Gallery 4Walls, 한국)
  • 2016, 청화백자 ‘이정용 도자전’ (자연공감도, 한국)
  • 2017, 생활도자특별전 ‘그릇을 말하다’ (영암도기박물관, 한국)
  • 2019, Take the old Create a newⅡ (Charm Learn Studio, 태국)
  • 2019, 법고창신‘찻그릇과 술그릇’(스페이스예나르갤러리, 제주)
  • 2019, Gallery 4Walls 초대전 ‘이정용의 백자’ (Gallery 4Walls, 한국)
  • 2019, KCDF 공예디자인 공모전시 선정 ‘이정용의 白磁’ (KCDF갤러리, 한국)
  • 2019, 이정용의 백자항아리 (북촌한옥청, 한국)

수상내역

  • 1995, 경인미술대전 우수상
  • 2001, 제1회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입선
  • 2008, 제1회 광주백자공모전 장려상
  • 2012, 제6회 청주공예문화상품대전 은상
  • 2012, 제3회 광주백자공모전 은상
  • 2013, 제3회 세라믹스리빙오브제공모전 동상
  • 2015, 제4회 아름다운우리도자공모전 특선
  • 2018, 제44회 제주특별자치도 미술대전 선정작가상

권지은 교수

  • 직위(직명) : 교수
  • 학사학위 :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1998)
  • 석사학위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문화예술학과 불교미술전공(2000)
  • 박사학위 : 동국대학교 예술대학교 불교미술학과 박사(2022)
  • 담당과목 : 전통채색화기법연구Ⅰ, 전통회화재료연구Ⅰ, 불교회화복원연구Ⅱ 등

논저

  • 19세기 신중탱화의 양식연구(2000, 석사학위 논문)
  • Terahertz time-domain and Fourier-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of traditional Korean pigments(2014, Korean Physical Society)
  • 조선후기 佛畵草本의 종류와 의미에 관한 연구(2016, 동서미술문화학회)
  • 무량사 극락전 아미타불회도의 화승과 제작기법 연구(2017. 동서미술문화학회)
  • 디지털 매체와 기술을 활용한 회화 문화재 복원 모사 방법 연구-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소장
  • 보물 <대동총도>모사본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2022, 동서미술문화학회)

학술/전시

  • 2010, 선(禪)을 긋다(인사아트센터, 한국)
  • 2012 권지은 초대전-龍頭龍尾 ( 장은선갤러리, 한국)
  • 2012 권지은 초대전-한지. 금용을 품고 날아오르다(전주한지박물관, 한국)
  • 2012 권지은 초대전- 春行(화봉갤러리, 한국)
  • 2013, 눌함(인사아트센터, 한국)
  • 2014, 권지은 초대전-DRAWING BUDDHA, (스페이스 몸 미술관, 한국)
  • 2014, 창덕궁을 깨우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5, 조각(갤러리 한옥, 한국)
  • 2015, 덕수궁을 기억하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6, 권지은 초대전-소금(銷金)하다(진천종박물관, 한국)
  • 2016, 창덕궁을 보듬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16, 조선 궁궐을 거닐다 ( 주 필리핀 한국문화원, 필리핀)
  • 2017, 경복궁을 기록하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20, 도화서 화원들의 B급전시 (인사아트센터, 한국)
  • 2021, 화원(畵園) 화원(花員)( 모리스갤러리, 한국)
  • 2022, 화사(畵師)한 날 (마루아트센터, 한국)
  • 2022, 새파란 화원들의 전통회화 (소르본대학교 아부다비, UAE) (Korean Traditional Paintings by Promising Painters)

수상내역

  • 1998,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입선
  • 2000,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장려상
  • 2008, 경향미술대전 전통예술분야 우수상
  • 2011,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입선
  • 2013,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올해의 주목할 작가상

기타경력

  • 2014 창덕궁을 깨우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5 덕수궁을 기억하다 (갤러리 한옥, 한국)
  • 2016 창덕궁을 보듬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16 조선 궁궐을 거닐다 ( 주 필리핀 한국문화원, 필리핀)
  • 2017 경복궁을 기록하다 (국립고궁박물관, 한국)
  • 2020 도화서 화원들의 B급전시 (인사아트센터, 한국)
  • 2021 화원(畵園) 화원(花員)( 모리스갤러리, 한국)
  • 2022 화사(畵師)한 날 (마루아트센터, 한국)
  • 2022 새파란 화원들의 전통회화 (소르본대학교 아부다비, UAE) (Korean Traditional Paintings by Promising Painters)
  • 2022~현재 울산광역시 문화재위원
  • 2017~현재 부여군 향토문화유산위원회 위원
  • 2022~현재 부여군 정책위원회 위원
  • 2021~현재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심의 위원
  • 2017~2019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역임
  • 2017~현재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연구위원
  • 2011~현재, 동서미술문화학회 연구위원
  • 2016~2021 충청남도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회 위원
  • 2013~2022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시험 출제·면접위원

금종숙 교수

  • 학사학위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2001)
  • 석사학위 :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통의상학과 이학석사(2003)
  • 박사학위 :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통의상학과 이학박사(2011)
  • 담당과목 : 유물조사·분석실습Ⅱ(복식), 한국복식연구Ⅰ, 복식유물수리복원연구Ⅱ 등

논저

  • 조선시대 철릭의 형태 및 바느질법 연구(2003,단국대학교 석사)
  • 조선시대 철릭 연구(2003, 한국복식)
  • 경기도 파주출토 진주강씨 유물의 바느질 연구(2005, 한국복식)
  • 대전 출토 강릉김씨(女, 朝鮮前期) 유물의 바느질 연구(2007, 한국복식)
  • 액주름과 해청의의 상관성 연구(2007, 전통의생활연구)
  • 朝鮮前期 여성용 맞깃섶위접힘저고리 複製(2007, 전통의생활연구)
  • 朝鮮時代 袞龍袍 연구(2008, 복식문화연구)
  • 海南尹氏(善言, 1580~1628年)墓 出土 철릭의 모양과 바느질 연구(2009, 단국대학교)
  • 朝鮮時代 武官의 철릭[帖裏] 연구(2010, 복식문화연구)
  • 朝鮮時代 철릭[帖裏](2011, 단국대학교 박사)
  • 충남 예산군 출토 어린이 도포(道袍)와 장의(長衣)의 복원 연구(2014,한복문화)
  • 조선시대 중치막(中致莫)의 착용례와 형태 연구(2014, 복식문화연구)
  • 충남 예산 의령남씨(宜寧南氏) 묘 출토복식의 연대추정(2017, 한복문화)
  • 충남 서산 이(李) 어모장군 부부 합장묘 출토복식의 연대추정(2017, 복식문화연구)
  • 출토복식 유물의 재현 현황 및 제안 (2018, 한복문화)
  • 김사수(金師秀, 1490~1553) 묘 출토복식 연구(2019, 한복문화)
  • 국가민속문화재 전 순정효황후 주칠 나전가구 매트리스의 보존처리 및 제작 기법 비교(2020, 문화재)
  • 한양조씨 묘 출토복식 연구(2020, 한복문화)
  • 장성 출토 어린이 복식 연구(2021, 한복문화)
  • 김이교(1764∼1832) 묘 출토 조복 연구(2021, 한복문화)
  • 조선시대 출토유물에 나타난 악수(握手) 연구(2022, 한복문화)

수상내역

  • 제37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국무총리상 수상
  • 제26회~제30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수상

기타경력

  •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회 무형문화재전문위원
  • 경기도 무형문화재분과위원회 문화재위원
  •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심사위원
  • 지방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 사단법인 한복문화학회 이사
  • 개인전 3회 및 단체전 다수

김석곤 교수

  • 학사학위 :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불교미술전공 (1998)
  • 석사학위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예술문화학과 불교미술전공 (2002)
  • 박사학위 :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2019)

학술/전시

  • 2007, 제1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전 (경인미술관, 한국)
  • 2012, 제2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 (토포하우스, 한국)
  • 2013, 제3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2” (갤러리 라메르, 한국)
  • 2014, 제4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3” -正法을 지켜라 (갤러리 라메르, 한국)
  • 2014, 제5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4” - 佛 佛 佛이야 (가나인사아트센터, 한국)
  • 2015, 제6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5” - 揮彩光(그림을 휘날리다) (갤러리 라메르, 한국)
  • 2015, 제7회 개인전 -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6” - 기와 속에 깃든 佛 (경인미술관 아틀리에, 한국)
  • 2016, 제8회 개인전 -김석곤 불화 · 단청전 “佛 빛7” - 眞彩丹靑 (가회동 갤러리 한옥, 한국)
  • 2016, 제9회 개인전 -“ 佛빛8 ”- 붓끝으로 전하리라 (한국문화재재단, 한국)
  • 2018, 제10회 개인전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입문 30주년 기념전 “法古創新” (한국문화재단, 한국)
  • 2020, 제11회 개인전 –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0-점화(點畵)” (서울문화재단, 한국)
  • 2021,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1 “찬란한…” (서울시청 시민청 갤러리, 한국)
  • 2021, 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2 “점&선” (을지로아뜨리애갤러리, 한국)
  • 2022, 국가무형문화재 단청장이수자 김석곤 개인전 불빛13 “뿌리” (서울시청 시민청 시민 플라자A, 한국)

수상내역

  • 1994, 제19회 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1, 제26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3, 제28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7, 제32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08, 제33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 2021, 제16회 한국문화재기능인작품전 입선
  • 2022, 천공증서(天工證書) 취득

기타경력

  • 1998~현재, 사)단청문양보존연구회 이사
  • 2000~현재, 사)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회원
  • 2019, 국립무형유산원 교육자문위원

김준 교수

  • 학사학위 : 서울대학교 조소과(1984)
  • 석사학위 : 서울대학교 조소과(1993)
  • 담당과목 : 전통조형연구Ⅰ·Ⅱ, 전통목조각실습, 목조각문화재수리실습 등

논저

  • 자연의 형상을 통한 정신성 표현의 조각 작품 제작 연구(1993, 서울대학교 석사)
  • 나전칠기 문화상품의 사례와 발전방향 연구(2013,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전시

  • 1998, 김준 조각전(이탈리아밀라노 U.C.A.I 갤러리, 한국) 외 단체전 다수
  • 1999, 김준 조각전(문예진흥원미술회관, 한국)
  • 2000, 김준 조각전(갤러리서화, 한국)
  • 2005, 김준 조각전(인사아트센터, 한국)
  • 2006, 김준 조각전(예술의 전당, 한국)
  • 2007, 김준 개인전(예술의 전당, 한국)
  • 2011, 백년동안의 여행(소공동롯데갤러리, 한국)
  • 2011, 기억의 숲(비컨갤러리, 한국)
  • 2013, 제15회 김준 조각 초대전(일본여자대학교 미술관, 일본)
  • 2014, 마니프20! 2014 서울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
  • 2015, 마니프21! 2015 서울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
  • 2016, 마니프22! 2016 서울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
  • 2016, Time Window(Tokyo Polytechnic University Nakano Campus, 일본)

수상내역

  • 마니프 우수작가상수상
  • 중앙미술대전 최우수상
  • 2012, KSBDA 추계 학술대회 및 구제작품전 우수작품상

기타경력

  • 이탈리아 로마,밀라노 국립아카데미 조각과 수학
  • 동경예술대학 미술학부 객원 연구원 역임
  •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역임

심연옥 교수

  • 학사학위 : 국민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학과 의류전공(1983)
  • 석사학위 : 국민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가정학과 의류전공(1985)
  • 박사학위 : 중국 東華대학교 대학원 방직공정과 방직사
  • 담당과목 : 전통섬유공예사, 전통섬유소재연구 I, 전통섬유표현기법실습, 한국직물연구Ⅱ 등

저서

  • 중국의 역대직물(1998, 한림원)
  • 한국직물오천년(2002, 고대직물연구소)
  • 한국직물문양 이천년(2006, 고대직물연구소)
  • 금박장(2009, 민속원)
  • 한산 세모시짜기 청양 춘포짜기(2011, 민속원)

논저

  • 중국 동북지역에서 출토된 고조선, 부여, 고구려시대의 직물연구(1994, 한국복식학회)
  • 조선전기 출토직물의 종류와 그 제직기구에 대한 고찰(1997,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 사, 라 직물의 제직기술에 관한 연구(2001,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 중국 역대 문직기술의 발전에 관한 연구(2005, 한국섬유공학회)
  • 한국 직물 무늬의 전개(2007, 미술사연구회)
  • 고려불화에 표현된 복식 문양 연구(2010, 한복문화학회)
  • 부여 능산리 사지 출토 백제 면직물연구(2011, 국립문화재연구소)
  • 고려불화 수월관음도의 복식직물과 문양(2012, 한국미술사학회)
  • 불국사 석가탑 내 발견 錦織物고찰(2012, 한국복식학회)
  • 중국과 한국 전통금사 금속의 과학적 분석 연구(2013, 한국의류학회)
  • 우리나라와 중국 명대의 직물 교류 연구Ⅰ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 보낸 직물을 중심으로-(2013, 한복문화학회)
  • 동아대학교박물관 소장 <초충도수병>의 직물과 자수 연구(2013, 국립문화재연구소)
  • 직금ᆞ자수에 사용된 금사의 형태와 특징 비교 고찰(2014, 한국복식학회)
  • 조선전기 직금흉배직물 연구(2013, 한국의상디자인학회)
  • 불복장의 오방색 연구(2014, 한복문화학회)
  • 중국·일본·한국의 금사 제작 기술 비교 연구(2014,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 용인 영덕동 출토 금원문(金圓紋) 저고리의 제직특성 연구(2014, 한복문화학회)
  • 전통 수공문직기의 복원과 고려시대 남색원앙문직금능 재현(2015, 한복문화학회)
  • 용인 영덕동 출토 금원문직금능 재현 연구(2015, 한복문화학회)
  • 고려시대 직금 직물의 조직 특성 및 유형 분류(2015, 한복문화학회)
  •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복장유물의 직물 분석과 제작의미(2015, 미술사연구회)
  • 삼베짜기 전승현황 및 지역별 특성(2016, 한복문화학회)
  • 한국자수박물관 소장 채담방장彩毯房帳을 통해 본 표현기법(2016, 한국전통문화대학교)
  • 전통 사저교직포의 전승과 현대적 활용(2016, 한복문화학회)
  • 선암사 소장 <용문자수탁의(龍紋刺繡卓衣)> 연구(2017, 한국복식학회)

연구비수혜

  • 2016, 전통섬유공예 장식기법

장현숙 교수

  • 학사학위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1987)
  • 석사학위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형대학원 환경조각 (2002), 동경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금속공예 (2006)
  • 박사학위 : 동경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금속공예 (2011)

논문

  • 생성(生成)과 소멸(消滅)의 조형화 연구
  • 時間に関するイメージの造形化 -ステンレス線によるコンテンポラリー•ジュエリー(The Plasticization of the images of time)

학술/전시

  • 국내외 개인전 10회 및 단체전 다수

수상내역

  • 2005, 이타미 국제 크래프트 공모전 심사위원상(일본)
  • 2006, 제24회 공모、2006JAPAN 쥬얼리 아트전 장려(일본)
  • 2007 제20회 국제 칠보쥬얼리 콘테스트 (마이니치 신문사상, 일본)
  • 2009, 2009당대 국제 금속 예술작품전 장려(중국)
  • 2009, 제10회 전국 일본 금∙은 창작전 동경도 산업노동국장상(일본)
  • 2010, 제26회 공모、2010 JAPAN 쥬얼리 아트전(일본)
  • 2013, 제54회,2013 독일Schmuck 국제공모전 입상
  • 2017, 제51회 일본칠보작가협회 공모전 마이니치 신문사상(일본)

기타경력

  •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단원미술제, 정부조달문화상품 선정심사 실태조사 위원
  • 일본칠보작가협회/한국칠보작가협회 회원

최성재 교수

  • 학사학위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공예과 도예전공(1985)
  • 석사학위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미술과 도예전공(1990)
  • 담당과목 : 전통도자재현연구, 전통도자활용실습, 건축도자실습, 전통건축도자연구 등

저서

  • 전통도자를 이용한 건축자재 개발(2005,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논문

  • 미국 현대도예의 표현성 연구(1990, 홍익대학교 석사)
  • 한국의 전통도자와 대학교육 -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전통도자교육을 중심으로(2011, 중국 광동성 스완도자박물관)
  • 계룡산 학봉리 분청사기 역박지문의 특성과 철화분청사기의 상관관계 연구(2013, 한국도자학회)
  • 테라시질라타(Terra Sigillata)의 광택도와 컬러 분장에 관한 연구(2014, 한국도자학회)
  • Fe2O3와 TiO2 첨가량이 청자유약 발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5, 한국도자학회)

학술/전시

  • 2004, 최성재 분청 개인전(뉴욕통인갤러리, 한국) 외 단체전 다수
  • 2006, 명상의 형상(보스턴퍼커갤러리,한국)
  • 2007, 관조.심상의 세계(가나쯔 창작의숲, 일본)
  • 2008, 마음의 정원(대구MBC갤러리, 한국)
  • 2010, Form & Gesture(보스턴퍼커갤러리, 미국)
  • 2011, 분청사기 그리고 세월(지앤아트스페이스, 한국)
  • 2012, 현대 한국도예(오사카킨테츠백화점, 일본)
  • 2012, Abstracting The Past 최성재 분청도자전(보스턴퍼커갤러리, 미국)
  • 2013, 도자세상 반달미술관 릴레이 기획 초청전(여주반달미술관,한국)
  • 2014, 분청도자전 The Seasons(지앤아트스페이스, 한국)
  • 2015, 최성재 분청 도자전(유성갤러리, 한국)
  • 2017, 마음의 풍경(대전 모리스갤러리, 한국)

수상내역

  • 1996, 제2회 국제도예대전 대상 (국제신문사)
  • 2001, 경기미술대전 대상

기타경력

  • 1999, IAC 국제도자아카데미 회원(스위스)
  • 2006,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알프레드 도자대학 초빙교수
  • 2009,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심사위원